장편 소설은 어떤 순서로 읽어야 하는 것인가 잡담

이따금, 의도치 않게 장편물이 되는 작품을 만나게 된다. 최근의 라이트 노벨 시장에서는 이게 늘상 일어나는 일인 듯 싶지만, 그 얘기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언급하기로 하고, 일단은 옛날 작품들로 얘기를 한정지어 생각해 보자.

작가가 처음 글을 쓸 때에는 이걸 시리즈물로 만들어야 되겠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한 채 첫 작품을 만들고 완결을 내어 버린다. 그러고 나서 반응이 좋아지자 스케일도 넓히고, 미처 못다한 얘기를 풀어내기 시작한다. 이 얘기라는 것이 그 다음에 일어나는 일, 그 다음에 일어나는 일, 이런 식으로 작품 속의 시간 흐름과 일치하면 참 좋은데, 꼭 그렇지만은 않고 많은 경우 '이 일이 일어나기 전에 있었던 일'을 다루게 된다.

예를 들어 나니아 연대기 (Chronicles of Narnia)를 생각해 보자. 작가가 작품을 쓴 순서는 '사자와 마녀와 옷장 (The Lion, the Witch and the Wardrobe)', '캐스피언 왕자(Prince Caspian)', '새벽 출정호의 항해 (The Voyage of the Dawn Treader)', '은의자 (The Silver Chair)', '말과 소년 (The Horse and His Boy)', '마법사의 조카 (The Magician's Nephew)', '마지막 전투 (The Last Battle)' 순서이다. 그런데 꽤나 나중에 쓰여진 '마법사의 조카'가 연대기 상으로는 가장 앞선 이야기가 된다. 다음이 '사자와 마녀와 옷장'이며, 그 다음은 '말과 소년'이다. 물론 1950년대에 작가가 이 책을 써 나가고 있던 동안에 이 작품을 읽은 사람이야 당연히 작가가 글을 써 내려간 순서대로 책을 읽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21세기에 이 작품을 읽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완젼히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널리 알려진 사실에 의하면, 작가인 루이스 (C. S. Lewis)는 이 작품을 쓰여진 순서가 아닌, 연대기 순으로 읽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고 한다. 그래서, 서점에서 나니아 연대기를 총7권짜리 시리즈로 사면 '마법사와 조카'가 1권으로 등장한다. 최근에 책을 통해 나니아 연대기를 접한 사람들 중 대다수가 그래서 '마법사와 조카'를 먼저 읽고 그 다음에 '사자와 마녀와 옷장'을 읽게 된다.

그렇지만 예전에 나니아 연대기를 읽은 사람들의 생각은 그렇지 않은 듯 싶다. 그래서 나니아 연대기의 감상평에는 늘상 1권부터 책을 읽지 말라는 친절한(?) 설명이 달리곤 한다. (그래서 내가 지금도 2456317을 외우고 있다. 연대순으로 나온 책은 이 순서로 읽는 것이 재밌다.)

나니아 연대기는 영화화되고 있는데, 영화 제작자도 당연하다는 듯이 2456317을 따라가고 있는 중이다. 사실 플롯을 짜기에 따라서는 비록 2권을 먼저 썼지만 나중에 쓴 1권에서 나오는 의문점이 2권에서 해결되는 등의 일이 벌어질 수도 있겠지만, 세상일은 보통 그렇지 않게 마련이다. 작가가 처음부터 계획하지 않고 작품이 흘러가는 대로 만든 작품이라면, 독자도 그 흘러가는 모습을 흘러가는 순서대로 지켜보는 것이 재밌지 않겠는가.

나니아 연대기뿐만 아니라, 스타워즈(Star wars)나 파운데이션(Foundation)과 같은 작품들도 사정은 비슷하다. 스타워즈의 경우, 실제로 에피소드 1, 2, 3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 극장에 가서 본 나같은 사람이야 별 문제가 없겠지만, 지금 태어난 아이가 커서 고전 명작인 스타워즈를 보겠다고 작정한 뒤 에피소드 1부터 보기 시작하면 무슨 기분이 들까. 다스 베이더(Darth Vader)가 '내가 니 애비다'라고 할 때의 그 혼란스러운 느낌은 온데간데 없고, 단지 타락한 그의 모습에 안타까워하기만 할 것인지.

그러니, 한 권짜리 책을 쓰기로 마음먹었으면, 한 권에서 끝내는 것이 최선이요, 장편을 쓰려면 플롯을 완벽하게 짜야할 것이다. 그렇지 못했으면 작품 순서를 뒤바꾸려고는 하지 말 일이다.

그나저나, 본의 아니게 스타워즈에 대한 스포일러를 작성해 버렸는데, 별 문제가 생기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덧글

  • wicked 2011/06/30 11:17 # 답글

    최근에 하루히 작가가 뭔가 무리수를 두고 있는거야? ^^*
  • israfel 2011/07/04 23:38 # 답글

    최근이라기보다 5권 (2005년)부터 무리수를 뒀던 듯.
댓글 입력 영역